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board_press_title.jpg

[레이디경향 취재기사] 난치성 어지럼증의 한방 치료법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지성한의원
댓글 0건 조회 2,104회 작성일 14-05-12 13:08

본문

레이디경향 2011년 7월호에 취재된 기사입니다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14&artid=201107131204391&pt=nv


ㆍ지성한의원 손덕칭 원장에게 듣는다

이달 오헨리 원장의 방문 좌담회는 대한한의사협회 회의실에서 난치성 어지럼증을 주제로 열렸다. 어지럼증에 대한 여러 궁금증을 풀어준 지성한의원의 손덕칭 원장은 가벼운 현기증이라도 쉽게 넘기지 말 것을 당부했다.

20110725165033_1_hanbang_heal1.jpg
[오헨리] 어지럼증은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을 말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손덕칭]
살면서 누구나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 대부분 어지럼증을 빈혈로 생각하지요. 한의학에서는 어지럼증을 현훈이라고 부르는데, 이때 현은 눈앞이 아찔하거나 띵한 증상, 훈은 머리가 무겁거나 빙빙 도는 증상을 말합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눈앞에 별이 보이는 것 같은 증상은 가벼운 현에 속하고요. 사물은 가만히 있지만 빙빙 도는 느낌이 들면 훈에 해당합니다. 머리가 무겁거나 눌린 것 같은 느낌도 어지럼증의 한 증상입니다.

[오헨리] 어지럼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손덕칭]
어지럼증의 원인은 실제로 굉장히 많습니다. 머리 자체의 문제부터 귀의 문제, 혈액순환과 물리적인 외부의 충격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흔하게 느끼는 증상이 여러 복잡한 질병과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 여성에게 많다는 것을 아는 분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오헨리] 그럼, 실제로 여성에게 어지럼증이 많이 나타난다는 말씀이신가요?
[손덕칭]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어지럼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2005년부터 매년 평균 11%씩 증가하고 있어요.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보다 2.3배나 많고, 특히 20대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3배나 많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헨리] 여성에게 어지럼증이 많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손덕칭]
여성의 신체적인 특징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지럼증으로 내원하는 환자들 대부분은 상당히 섬세한 편입니다. 바꿔 말하면, 작은 일에도 크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이는 기의 불규칙한 순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요. 같은 맥락에서 머리의 기가 원활히 흐르지 못할 때도 어지럼증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 어지럼증이 발병할 확률이 특히 높은 겁니다.

20110725165033_2_hanbang_heal2.jpg
[오헨리] 20대 여성이라면 한창 건강할 시기인데 어지럼증 발병률이 높은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손덕칭]
생리 주기 중에 어지럼증을 겪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배란기 등 특정 시기에는 쉽게 어지럼증이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함께 20대 여성에게 어지럼증이 많이 나타나는 중요한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10대부터 학업 관련 스트레스를 받아오다가 20대가 되면서 취직, 결혼 등 인생의 큰 일을 앞두고 남성에 비해 스트레스 노출 빈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핑크뭉치] 현기증처럼 머리가 아프거나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도 병원에 가야 하나요?
[손덕칭]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것 같아도 어지럼증을 종종 느낀다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럼증을 방치하면 뇌나 귀와 관련된 큰 질환으로 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귀 문제로 인한 어지럼증은 주위 환경이 빙빙 돌거나 움직이는 느낌을 받게 되며, 차를 타지 않아도 멀미가 나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반대로 뇌 문제로 인한 어지럼증은 어지럼증 외에도 한쪽 팔다리의 힘이 빠지거나, 말이 어눌해지는 등 뇌신경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정도로 진행이 되면 반드시 전문가의 진단을 받고 대처를 해야 합니다. 현기증 정도의 어지럼증 단계에서 병원을 찾는 것이 큰 병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헨리] 어지럼증 중에서 메니에르증후군은 어떤 질환인가요?
[손덕칭]
메니에르증후군은 난치성 어지럼증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달팽이관 안에 림프액이 제대로 흐르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어지럼증 외에도 이명난청이 대표적인 증상이고요. 메니에르증후군 같은 경우는 병리기전이 명확하지 않고 유효한 약물도 확실하지 않아 치료가 어렵고 만성화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한방 치료는 바로 이런 만성, 허약성 질환에 강점을 갖기 때문에 좋은 치료 경과를 보게 됩니다.

[진수맘] 한방으로 어지럼증을 치료할 때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손덕칭]
양방에서 어지럼증을 위해 쓰는 약은 체질이 허하면 오래 복용하기에는 부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벼운 어지럼증이지만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고 해서 멀미약 계통의 약을 오래 복용하면 더 큰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한방에서는 몸에 부담되지 않는 침, 뜸, 한약 치료를 병행하기 때문에 어지럼증이 가실 때까지 치료를 받기에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재희·재인맘] 어지럼증의 한방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손덕칭]
우선 두침이라고 해서 머리에 직접 침을 놓는 방법입니다. 머리의 혈류순환을 도울 수 있는 혈 자리에 침을 맞는 거죠. 아프지 않느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계신데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약침이라는 방법도 있는데 증류한 한약을 주사기로 귀 주위 혈 자리에 주입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소화 장애로 인한 어지럼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명치와 배꼽 중간에 위치한 중완이라는 혈 자리에 뜸을 뜨면 위도 보강되고 어지럼증도 빨리 가시게 됩니다. 이와 함께 어지럼증을 개선할 수 있는 한약재로 만든 한약을 복용하면 됩니다.

[진수맘] 어지럼증이 시작될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지압법이 있다면요?
[손덕칭]
눈 꼬리의 끝부터 손가락 세 마디 정도 뒤로 가면 움푹 들어간 자리가 있습니다. 이곳은 태양혈이라 부르는데, 이곳을 지그시 눌러주면 머리가 맑아지면서 어지럼증이 완화됩니다. 또 귓불 아래에서 뒤로 세 마디 가면 풍치혈이 있습니다. 이곳을 자극하면 눈이 밝아지면서 머리가 개운해집니다.

[핑크뭉치] 어지럼증이 있을 때 차를 마시면 좋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어떤 종류의 차가 도움이 될까요?
[손덕칭]
국화차와 천궁차를 추천합니다. 국화차는 어지럼증에도 좋지만,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한창 공부해야 할 수험생들에게 권할 만합니다. 또 국화로 속을 채운 국화 베개도 좋습니다. 하지만 국화차는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만 이롭다는 점을 알아두세요. 몸이 찬 사람에게는 천궁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에 15분 정도 우려내 드시면 됩니다. 국화와 천궁은 두통과 어지럼증을 치료하는 기본 약재이기도 합니다.

오헨리 원장은…
시민운동가 출신으로 의료방송에서 의료경영전략가로 활동하다가 현재는 오헨리경영학교를 설립해 100여 개 병원의 경영을 지도하고 있다. ‘직원중심경영법’ 개념을 처음 도입해 알리며 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통한다.

손덕칭 원장은…
한의학 박사, 한방 내과 전문의. 대전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서울 목동 소재 지성한의원 원장이다. 전통적인 한의학적 치료방법뿐만 아니라 두침요법, 약침요법, 왕뜸요법, 뉴로피드백 뇌파훈련 등 다양한 치료방법을 응용해 뇌신경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